인증대상

  •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은 데이터 생산, 유통, 활용 과정의 관리체계의 정형화 여부, 정해진 체계 및 계획에 따른 관리 실행 여부를 심사하여 관리체계 수준을 평가‧인증
  •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 수행 과정에서 데이터 구조에 따른 문서, 조직의 생성‧관리 여부, 관리 계획에 따른 이행‧환류 활동 여부 등을 인증심사 범위에 포함
분류ID프로세스명프로세스 목적

데이터 품질 계획

(DQP)

DQP.1
요구사항 관리
데이터 품질 관련 대내외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데이터 품질 전략 수립의 기반을 마련한다.
DQP.2

데이터 품질

전략 관리

데이터 품질과 관련한 전략적 방향과 추진 방안을 수립하여 데이터 품질 정책, 표준, 절차의 기반을 제공한다.
DQP.3
데이터 품질
정책/표준/절차 관리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의 통일성·일관성 있는 전개를 위한 기반이 되는 원칙·규칙을 수립한다.
DQP.4

데이터 품질 실행

계획 수립

자원(인력, 자금, 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데이터 품질 관리 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데이터 품질 통제

(DQC)

DQC.1
데이터 명세 및 작업지시서 제공
데이터 처리 및 데이터 품질 통제에 적용되는 데이터 특성 요건과 구체적인 수행 내용을 제공한다.
DQC.2
데이터 처리
작업지시서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여 데이터 명세서에 제시된 요구 특성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DQC.3

데이터 품질

모니터링 및 통제

작업지시서에 데이터가 데이터 명세서에 맞지 않는 경우를 식별하고 오류에 대한 조치를 한다.

데이터 품질 보증

(DQA)
DQA.1

데이터

품질 이슈 검토

미해결된(반복적인) 데이터 품질 이슈를 검토하여 데이터 품질 또는 프로세스 성과 개선이 필요한지 판단한다
DQA.2
측정 기준 제공
품질 요건에 불일치하는 데이터 세트의 데이터 품질 및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을 수립한다.
DQA.3

데이터 품질 및 프로세스 성과 측정

품질 요건에 불일치하는 데이터 세트의 데이터 품질 및 프로세스 성과를 수립된 측정 기준에 따라 측정한다.
DQA.4
측정 결과 평가
미흡한 데이터 품질 및 프로세스 성과가 데이터 기반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데이터 품질 개선 (DQI)

DQI.1

근본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 개발

데이터 품질 이슈의 근본 원인 분석, 해결 방안 도출, 식별된 해결 방안의 비용 타당성 조사, 실행 방안 수립을 수행한다.
DQI.2
데이터 클렌징
데이터 오류로 인해 의사결정의 효과성·효율성이 허용할 수 없을 정도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데이터 오류를 시정한다.
DQA.3.
데이터 오류 방지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 품질 이슈의 근본 원인 및 수립된 해결 방안을 고려하여 프로세스 개선을 수행한다.

데이터 품질 개선 (DRS)

DRS.1

데이터 아키텍처 관리

데이터 구조와 의미가 조직 전체에 일관성 있게 재사용되도록 한다.
DRS.2데이터 흐름 관리대내외 데이터 흐름(transfer)을 추적하고 오류 발생을 식별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송수신 오류를 시정한다.
DRS.3
데이터 운용 관리
데이터 송수신 표준, 데이터 백업, 용량·성능 관리,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원활한 데이터 처리 환경을 조성한다.
DRS.4

데이터 보안 관리

데이터 보안 관련 기준(정책·표준·대책·절차)을 수립하고 데이터 접근 관리 대책을 실행하고 데이터 접근을 로깅한다.
자원 제공
(RPV)
RPV.1

데이터 품질 조직 관리

데이터 품질 관련 책임을 실행·소통·조정하고 데이터 품질 관련 데이터·문서를 관리할 조직 단위를 설정한다.
RPV.2
인적 자원 관리
데이터 품질 관리 수행에 필요한 적합한 자격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고 적절한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지식을 관리한다.

준비사항

분류ID프로세스명주요 증빙 (예시)

데이터 품질 계획

(DQP)

DQP.1요구사항 관리
  • 이해관계자 목록
  • 요구사항 관리 방법
  • 요구사항 타당성 분석 방법
  • 요구사항 만족도 조사 방법
  • 데이터 요구사항 목록(ID, 제목, 내용, 우선순위 등)
  • 요구사항 만족도 검증 결과
DQP.2

데이터 품질

전략 관리

  • 데이터 품질 전략(원칙)
  • 데이터 품질 관리 관련 예산서
DQP.3
데이터 품질
정책/표준/절차 관리
  • 데이터 품질 정책
  • 데이터 품질 표준
  • 데이터 품질 관리 지침
  • 데이터 품질 관리 매뉴얼
  • 데이터 품질진단 도구
DQP.4

데이터 품질 실행

계획 수립

  • 데이터 품질 관리 (실행) 계획서

데이터 품질 통제

(DQC)

DQC.1데이터 명세 및
작업지시서 제공
  • 데이터 명세서
  • 작업 지시서
DQC.2데이터 처리
  • 사업 수행 보고서
  • 수행 산출물 및 검수 보고서
DQC.3

데이터 품질

모니터링 및 통제

  • 데이터 품질 검토서
  • 시정 조치 결과서(보고서)

데이터 품질 보증

(DQA)
DQA.1

데이터

품질 이슈 검토

  • 데이터 품질 이슈 목록
  • 원인 및 영향 평가
DQA.2측정 기준 제공
  • 품질 측정 대상 데이터 항목
  • 측정 지표 방법(주체, 주기, 수식, 전제 조건 등)
DQA.3

데이터 품질 및

프로세스 성과 측정

  • 측정 소요 자원 산정
  • 데이터 품질 측정 결과
  • 성과 프로세스 평가 결과
DQA.4측정 결과 평가
  • 성과 측정 결과 분석
  • 원인 및 영향 평가

데이터 품질 개선 (DQI)

DQI.1

근본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 개발

  • 근본 원인 분석 결과
  • 개선 방안
DQI.2데이터 클렌징
  • 데이터 클렌징 계획서
  • 데이터 오류 목록
  • 데이터 오류 조치 계획(원인 분석 포함)
  • 데이터 오류 조치 결과
DQA.3.데이터 오류 방지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
  • To-Be 프로세스 정의
  • (변경된) 프로세스 절차서
  • 프로세스 변경 기대 효과 및 타당성 분석

데이터 품질 개선 (DRS)

DRS.1

데이터 아키텍처 관리

  • 데이터베이스 명세서
  • 메타데이터 정보
  • 메타 관리 시스템
DRS.2데이터 흐름 관리
  • 대내외 연계 시스템 목록
  • 연계 방법/주기
  • 연계 데이터 검증 방법
  • 송수신 로그
DRS.3데이터 운용 관리
  • 데이터 운용 관련 이슈 일지
  • 용량 및 성장 계획
  • 기술지원 보고서
DRS.4

데이터 보안 관리

  • 보안 정책 및 표준
  • 보안 대책 및 절차
  • 데이터 접근 권한 테이블
  • 데이터 접근 로그
  • 데이터 보안 점검 보고서
자원 제공
(RPV)
RPV.1

데이터 품질

조직 관리

  • 데이터 품질 담당자 명단
  • 업무분장(R&R)
  • 직무기술서
RPV.2인적 자원 관리
  • 직무명세서
  • 품질관리 교육훈련 계획
  • 품질관리 교육훈련 보고서

심사항목

  • 프로세스 속성별 심사 항목: 각각의 프로세스 속성을 갖추었는지 판단하기 위한 최상위 심사 항목은 ISO/IEC 33020을 준용
프로세스 속성심사항목
PA 1.1프로세스 수행프로세스가 정의된 프로세스 결과를 달성하였는지를 심사

PA 2.1

성과 관리

다음 항목들을 근거로 프로세스 수행이 관리되는지 심사:

  1. 프로세스 수행 목적이 식별됨
  2. 프로세스 수행이 계획됨
  3. 프로세스 수행이 모니터링됨
  4. 계획 준수를 위해 프로세스 수행이 조정됨
  5. 프로세스 수행을 위한 책임과 권한이 정의, 배정, 전달됨
  6. 프로세스 수행 인력이 책임을 이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
  7. 프로세스 수행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가 식별, 제공, 할당 및 사용됨
  8.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명확한 책임 배정을 확보하기 위한 관련 당사자 간 연계가 관리됨
PA 2.2작업 산출물 관리

다음 항목들을 근거로 작업 산출물이 적절히 관리되는지 심사:

  1. 프로세스 작업 산출물에 대한 요구사항이 정의됨
  2. b) 작업 산출물의 문서화 및 통제와 관련한 요구사항이 정의됨
  3. c) 작업 산출물은 적절히 식별, 문서화 및 통제됨
  4. d) 작업 산출물이 계획에 따라 검토되고 요구사항 만족을 위해 조정됨
PA 3.1프로세스 정의
다음 항목들을 근거로 표준 프로세스가 적절히 유지관리되는지 심사:
  1. 표준 프로세스(적절한 테일러링 가이드라인 포함)가 정의 및 유지관리되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핵심 항목들이 기술되어 있음
  2. 표준 프로세스의 수행 순서 및 다른 프로세스와의 상호작용이 결정되어 있음
  3. 표준 프로세스는 프로세스 수행에 필요한 숙련성과 역할이 기술되어 있음
  4. 표준 프로세스는 프로세스 수행에 필요한 인프라와 작업 환경이 기술되어 있음
  5. 프로세스의 효과성과 적합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척도가 결정되어 있음
PA 3.2프로세스 전개

다음 항목들을 근거로 표준 프로세스가 적절히 전개되는지 심사:

  1. 정의된 프로세스가 적절히 선정 및 테일러링된 표준 프로세스에 기반하여 전개됨
  2. 정의된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할, 책임 및 권한이 배정되고 전달됨
  3. 정의된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인력은 적절한 교육, 훈련 및 경험 관점에서 숙련성을 갖춤
  4. 정의된 프로세스 수행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가 제공, 할당 및 사용됨
  5. 정의된 프로세스 수행에 필요한 인프라와 작업 환경이 제공, 관리 및 유지관리됨
  6. 프로세스의 적합성과 효과성을 증명하고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기 위하여 프로세스의 행태(behavior) 이해를 위한 적절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함

PA 4.1

정량적 분석

다음 항목들을 근거로 정보 필요가 정의되고, 프로세스 요소 간 관련성이 식별되고,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심사:

  1. 프로세스가 정량적 비즈니스 목표에 연계됨
  2. 관련성 있는 정의된 정량적 비즈니스 목표를 뒷받침하는 프로세스 정보 필요가 확립됨(established)
  3. 프로세스 측정 목적이 프로세스 정보 필요에서 도출됨
  4. 프로세스 수행에 기여하는 프로세스 요소 간 측정 가능한 관련성이 식별됨
  5. 관련성 있는 비즈니스 목표를 뒷받침하는 프로세스 성과의 정량적 목적이 확립됨
  6. 프로세스 측정 목적 및 프로세스 수행의 정량적 목적에 맞게 적절한 척도 및 측정 빈도가 식별 및 정의됨
  7. 프로세스 수행의 정량적 목적이 달성된 정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측정 결과가 수집, 확인, 보고됨

PA 4.2

정량적 통제

다음 항목들을 근거로 프로세스 성과가 객관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예측 가능하도록 관리되는지 심사:

  1.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 기법이 선정됨
  2.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프로세스 변동의 할당 가능한 원인(assignable causes of process variation)이 결정됨
  3. 프로세스 성과를 특징짓는 분포가 수립됨
  4. 변동의 할당 가능한 원인에 대한 시정조치가 취해짐
  5. 변동의 할당 가능한 원인이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개별 분포들이 식별됨

PA 5.1

프로세스 혁신

다음 항목들을 근거로 프로세스의 정의 및 전개를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탐구하고 프로세스 변경 방안을 수립하는지 심사:

  1. 관련성 있는 비즈니스 목표를 뒷받침하는 프로세스 혁신 목적이 정의됨
  2. 혁신 기회를 식별하기 위해 적절한 데이터를 분석함
  3. 새로운 기술 및 프로세스 컨셉으로부터 도출한 혁신 기회가 식별됨
  4. 프로세스 혁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현 전략이 수립됨

PA 5.2

프로세스 혁신 구현다음 항목들을 근거로 구현된 변화를 통해 프로세스 혁신 목적이 달성되는지 심사:
  1. 모든 제안된 변화의 영향이 정의된 프로세스 및 표준 프로세스의 목적과 대비하여 평가됨
  2. 모든 합의된 변화의 구현을 관리하여 프로세스 성과에 대한 모든 방해가 파악되고 조치되게 함
  3. 실제 성과에 기반해서 프로세스 변화의 효과성을 정의된 제품 요구사항 및 프로세스 목적과 대비하여 평가됨

인증기준

  • 데이터 품질 관리체계 인증은 Level 2(관리 수준)부터 부여한다.
프로세스 속성특징인증여
LV.1
데이터 품질 인식은 존재하지만 체계적인 관리 활동 미흡
인증하지 않음
LV.2
기본적인 관리 활동 존재(성과 관리 및 산출물 관리)
인증함
LV.3
공식화된 관리 활동이 체계적으로 수행
LV.4
정량적이고 통계적인 방법으로 성과를 안정적으로 유지
LV.5
데이터 품질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 성숙도 수준별 심사 범위

- 성숙도 수준별 심사 대상 프로세스와 각 프로세스에 요구되는 속성은 ISO/IEC 8000-62를 준용

성숙도 수준심사 대상 프로세스요구되는 프로세스 속성
Lv.1
  • DQC.2 데이터 처리
  • DRS.4 데이터 보안 관리
  • PA 1.1 프로세스 수행

Lv.2

  • DQC.2 데이터 처리
  • DRS.4 데이터 보안 관리
  • DQP.1 요구사항 관리
  • DQC.1 데이터 명세 및 작업지시서 제공
  • DQC.3 데이터 품질 모니터링 및 통제
  • PA 1.1 프로세스 수행
  • PA 2.1 성과 관리
  • PA 2.2 작업 산출물 관리
Lv.3
  • DQC.2 데이터 처리
  • DRS.4 데이터 보안 관리
  • DQP.1 요구사항 관리
  • DQC.1 데이터 명세 및 작업지시서 제공
  • DQC.3 데이터 품질 모니터링 및 통제
  • DQP.2 데이터 품질 전략 관리
  • DQP.3 데이터 품질 정책/표준/절차 관리
  • DQP.4 데이터 품질 실행 계획
  • DRS.1 데이터 아키텍처 관리
  • DRS.3 데이터 운용 관리
  • RPV.1 데이터 품질 조직 관리
  • DQI.2 데이터 클렌징
  • PA 1.1 프로세스 수행
  • PA 2.1 성과 관리
  • PA 2.2 작업 산출물 관리
  • PA 3.1 프로세스 정의
  • PA 3.2 프로세스 전개
Lv.4
  • DQC.2 데이터 처리
  • DRS.4 데이터 보안 관리
  • DQP.1 요구사항 관리
  • DQC.1 데이터 명세 및 작업지시서 제공
  • DQC.3 데이터 품질 모니터링 및 통제
  • DQP.2 데이터 품질 전략 관리
  • DQP.3 데이터 품질 정책/표준/절차 관리
  • DQP.4 데이터 품질 실행 계획
  • DRS.1 데이터 아키텍처 관리
  • DRS.3 데이터 운용 관리
  • RPV.1 데이터 품질 조직 관리
  • DQI.2 데이터 클렌징
  • DQA.1 데이터 품질 이슈 점검
  • DQA.2 측정 기준 제공
  • DQA.3 데이터 품질 프로세스 성과 측정
  • DQA.4 측정 결과 평가
  • DRS.2 데이터 흐름 관리
  • RPV.2 인적 자원 관리
  • PA 1.1 프로세스 수행
  • PA 2.1 성과 관리
  • PA 2.2 작업 산출물 관리
  • PA 3.1 프로세스 정의
  • PA 3.2 프로세스 전개
  • PA 4.1 정량적 분석
  • PA 4.2 정량적 통제
Lv.5
  • DQC.2 데이터 처리
  • DRS.4 데이터 보안 관리
  • DQP.1 요구사항 관리
  • DQC.1 데이터 명세 및 작업지시서 제공
  • DQC.3 데이터 품질 모니터링 및 통제
  • DQP.2 데이터 품질 전략 관리
  • DQP.3 데이터 품질 정책/표준/절차 관리
  • DQP.4 데이터 품질 실행 계획
  • DRS.1 데이터 아키텍처 관리
  • DRS.3 데이터 운용 관리
  • RPV.1 데이터 품질 조직 관리
  • DQI.2 데이터 클렌징
  • DQA.1 데이터 품질 이슈 점검
  • DQA.2 측정 기준 제공
  • DQA.3 데이터 품질 프로세스 성과 측정
  • DQA.4 측정 결과 평가
  • DRS.2 데이터 흐름 관리
  • RPV.2 인적 자원 관리
  • DQI.1 근본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 개발
  • DQI.3 데이터 오류 방지 위한 프로세스 개선
  • PA 1.1 프로세스 수행
  • PA 2.1 성과 관리
  • PA 2.2 작업 산출물 관리
  • PA 3.1 프로세스 정의
  • PA 3.2 프로세스 전개
  • PA 4.1 정량적 분석
  • PA 4.2 정량적 통제
  • PA 5.1 프로세스 혁신
  • PA 5.2 프로세스 혁신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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